탐구학습의 의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11:58
본문
Download : 탐구학습의 의의.hwp
탐구학습 , 탐구학습의 의의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탐구학습의 목적과 의의에 마주향하여 정리하였습니다.
Download : 탐구학습의 의의.hwp( 34 )
설명
탐구학습
1. 탐구수업의 목적과 가정
2. 사고의 기술과 과정
3. 탐구수업의 단계
4. 적용
도렌의 말이 시사하듯이 교육의 궁극의 목적은 학생에게 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고기를 잡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순서
탐구학습의 목적과 의의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그러나 탐구훈련을 통하여 자율적인 학습자를 기를 수 있다는 신념은 논리적으로도 뒷받침되고 있고(예, Suchman, 1962),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지지되고 있다(예, Schlenker,1976, Ivany,1969, Clooins,1969, Joyce & Weil, 1989에서 재인용). 탐구수업은 소크라테스로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고, 그런 만큼 다양한 이름의 변형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소크라테스식 산파법, 듀이의 반성적 사고, 부르너의 발견학습, 탐구학습, 탐구훈련 등등. 입시위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주입식 교육을 비판하는 이들의 대안도 결국은 자율적인 학습자, 생각하는…(skip)
탐구학습의 의의
다. 문제해결의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 호로그램화될 수 없을 만큼 복잡하고, 창의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예술이라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