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시장의 확대와 기업government 금융기관의 대응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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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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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금융상품시장의확대와기업government 금융기관의대응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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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 次
1.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파생금융상품에 관한 theory(이론)적 배경
1) 파생금융상품의 定義(정의)
2) 파생금융상품의 characteristic(특성)
3) 파생금융상품의 거내 메카니즘
4) 파생금융상품의 종류
5) 파생금융상품의 이점
3. 한국의 파생금융시장의 현상
1) 파생금융관련제도
2) 거내현상
3) 파생금융상품의 거내의 부진요인
4. 파생금융상품시장 성장에 따른 effect(영향)
1) 금융시장에 미치는effect(영향)
2) 통화정책에 미치는 effect(영향)
5. 대응방향
1) 기업 및 금융기관의 대응
2) 정책당국의 대응
6. 결론
<긍정적 측면>
(1) 가격변동에 따른 리스크 이전의 용이, 거래비용의 절감, 투자의 고수익성 등 파생금융상품의 장점(長點)에 따른 거래확대는 전체금융시장의 유동성 증대 및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따
금융상품 가격에 구체화(embedded) 되어 있는 각종 리스크의 세분화를 통해 리스크가 효율적으로 재분배됨으로써 금융시장 전체의 리스 크를 경감.
거래소를 통한 장내거래시장은 상품의 표준화 및 거래단위의 소량화로 낮은 거래비용과 함께 시장에의 참여를 용이하게 하는 한편 금융자산의 대체성이 높아짐으로써 금융시장의 유동성이 확대된다
한편 장외거래시장은 고객의 표준화되지 않은 거래요구를 수용함으로써 금융상품에 대한 선택폭이 확대되고 시세차익을 노린 시장간 차익거래 기회의 포착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금융시장의 효율성이 제고된다
(2) 파생금융상품시장의 발달은 규제완화와 시장개방의 가속화를 통하여 세계시장의 통합화를 촉진하는 동시에 첨단 금융기법 및 신종 금융상품의 개발 등 금융혁신을 가속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