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문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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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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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당시 납북되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세한 시기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아
김기림은 엘리어트의 effect을 받아 사상과 감각의 통합을 시도한 시인으로 1930년대 영미 이미지즘과 주지주의를 우리나라에 도입하였다. 1933년 구인회에 가담하였고,194... , 한국의문학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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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림
김기림
:호는 편석촌. 함경북도 성진 출생으로 니혼대학 문학예술과를 거쳐 도호쿠대학 영문과를 졸업했다. 1933년 구인회에 가담하였고,1946년 1월 월남하여 조선문학가 동맹에 가담했다. 1933년 구인회에 가담하였고,194...






김기림 :호는 편석촌. 함경북도 성진 출생으로 니혼대학 문학예술과를 거쳐 도호쿠대학 영문과를 졸업했다.
시인은 마지막행에서 ‘새파란 초생달’이라는 날카로운 이미지를 갸냘프고 민감한 ‘나비 허리’와 병치시켜 ‘시리다’로 표현함으로써 한기를 발산하는 듯한 감각적 …(省略)
다.
김기림은 20년대의 감상적 낭만주의와 프로문학의 편내용주의의 극복과 탈피를 위해 모더니즘운동의 theory(이론)적 체계를 세운 theory(이론)가이며,모더니즘 기법을 자신의 시창작에 도입하고자 다각도로 노력한,시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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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학인
:호는 편석촌. 함경북도 성진 출생으로 니혼대학 문학예술과를 거쳐 도호쿠대학 영문과를 졸업했다.
2연에서는 ‘바다’라는 거대한 세계에 홀로 도전하는 ‘나비’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아 여기에서 ‘나비’는 ‘바다’를 청무우밭 정도로 알고 있을 만큼 어리고 무지하게 그려지고 있는데,‘어린날개’,‘공주’ 등의 시어가 각각 ‘저러서’,‘지처서’ 등과 결합하여 더욱 애처럽고 위태로와 보이게 하는 效果를 더해 준다. 그는 자연발생적인 시를 거부하고 의식적인 방법에 의한 제작의 강조,음악이나 감정보다는 이미지와 지성을 강조하였다.
1연의 “아모도 그에게 수심을 일러준 일이 없기에 힌 나비는 도모지 바다가 무섭지 않다”라는 표현 속에서 ‘힌 나비’의 움직임을 객관적 입장에서 觀察(관찰) 하고 있는 화자의 시선을 느낄 수 있다아 이 시가 유발하는 긴장미는 두 이질적 이미지의 결합에서뿐 아니라 이와 같은 시인의 사물 인식의 태도로부터 연유하고 있는 것이다.
<바다와 나비>
시의 감상
:이 시는 전체적으로 ‘바다’와 ‘나비’라는 전혀 대조적인 두 이미지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아 이 두 이미지는 고도로 절제된 감각으로 인해 시종 차갑고 선명한 윤곽을 이루어 한편의 깔끔한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