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수매체의 관념과 characteristic(특성) 및 활용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16:37
본문
Download :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hwp
보고서 준비에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유아교수매체의개념과특성및활용과교수학습방법 ,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인문사회레포트 ,
다. 1991년에는 보건사회부령으로『영유아보육법』이 공포되었고 보육 시설이라는 명칭으로 그 운영의 전반적인 법적 근거도 갖추게 되었다.
유아교수매체의관념과characteristic(특성)및활용과교수학습방법
유아교수매체의 관념과 characteristic(특성) 및 활용방법
먼저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교수매체의 관념을 살펴본 연후에 교수매체의 분류와 characteristic(특성), 준비과정과 활용 및 활동 영역 등에 마주향하여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영유아보육법』에 이하면 보육시설의 종류는 국·공립 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 보육시설의 네 가지로 구분된다 이러한 보육시설들은 크게 기관중심 시설과 가정중심 시설로 구분될 수 있는데, 전자는 ‘어린이집’,후자는 ‘놀이방’으로 불리운다.1981년에 이『아동복리법』은 『아동복지법』으로 개칭되었다. 보육 시설의 대상은 6세미만의 취학전 아동을 원칙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12세까지도 가능하다. 보육의 기본 원칙으로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歷史(역사)회와의 교류로 관련된 규정을 정해 두고 있따 연간 보육 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계속되어야 한다. 하루에는 12시간 이상 운영함을 원…(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먼저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교수매체의 개념을 살펴본 연후에 교수매체의 분류와 특성, 준비과정과 활용 및 활동 영역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이 늘어나자 『유아교육진흥법』이 공포되었으며 이에 따라 다시 그 명칭이 보사부 관할의‘ 어린이 집과 내무부 관할의 ‘새마을 유아원’으로 개칭되었고 그 성격이 교육을 강조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보고서 준비에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Download :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hwp( 28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1. 들어가며
2. 유아교육 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탁아소
3. 교수매체의 개념(槪念)
4. 학습 유형에 따른 교수매체
5. 교수매체의 분류
(1) 동원되는 감각에 따른 분류
(2) 기재의 성격에 따른 분류
(3) 기재의 종류에 따른 분류판
(4) 경험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른 분류
6. 각 교수매체의 特性
(1) 그림 reference(자료)
(2) 융판
(3) 게시판
(4) 사진
(5) 실물(입체적 교수매체)
(6) 표본
(7) 모형
(8) 인형
(9) 디오라마(Diorama)
(10) 녹음reference(자료)
(11) OHP(투시물 환등기)
7. 교수학습 3매체의 준비
(1) 교수매체의 수집 선택 기준
(2) 응용 - 제작
8. 교수학습 매체의 활용
(1) reference(자료)의 제시
(2) reference(자료)의 교체
(3) reference(자료)의 보관
9. 언어 영역에서의 環境구성
(1) 배치 :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에 위치
(2) 기구
(3) 활동의 설계
10. 미술 영역에서의 環境구성
(1) 배치
(2) 기구
(3) 활동의 설계
11. 과학 영역에서의 環境구성
(1) 배치
(2) 기구
(3) 활동의 설계
12. 교수매체의 효율에 대한 소고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되면서 비로소 법적 근거를 갖게 되었으며 1968년에는 그 명칭이 ‘탁아소’에서 ‘어린이집’으로 개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