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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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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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괴로운 심정으로 일자리를 찾아 지금 경성으로 올라가는 중이다. ‘그’는 정처 없이 유랑하는 실향민이었으며 ‘나’는 ‘그’의 유랑의 동기와 내력을 듣는다. 그러나 무덤과 해골을 연상하게 하는 고향에서 ‘그’는 이십 원에 유곽(遊廓)에 팔려 갔다가 질병과 부채(負債)만을 안고 돌아온 옛 연인과 해후했다. 떠돌이가 되어 간도(間島)로 떠났으나 거기서 부모는 굶어 죽고, 구주 탄광을 거쳐 다시 폐허의 고향에 돌아왔다.[인문대]-고향작품분 , 현진건감상서평레포트 ,
‘나’는 서울행 기찻간에서 기이한 얼굴의 ‘그’와 자리를 이웃해서 앉게 된다 이 좌석에는 각기 국적이 다른 사람들이 앉아 있다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짜르게 끊은 꼿꼿한 윗수염을 비비면서’ 마지못해 고개를 까딱거리는 Japan인과 ‘기름진 뚜우한 얼굴에 수수께끼 같은 웃음을 띠운’ 중국(China)인 사이에 한국인 ‘그’와 ‘나’가 합석하고 있다 즉, 세 나라 사람이 모이게 된 것이다.
3.작품 해설
①<고향>은 대구에서 서울로 가는 기차에서 1인칭 주인공인 ‘나’가 한 사내를 만나게 되고, 그의 이야기를 통해 식민지 정책 속에서 희생되는 민중의 아픔에 공감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소설을 쓰는 시기에 이르러 현진건은 초기의 과도기 지식인의 불만과 갈등을 주로 다루던 경향으로부터 이제 사회 계층의 양극화에 주목하게 되고 하층 민중의 불행의 근원을 인식하려는 노력으로 소설 세계의 심도를 높이게 된다 사실적인 필치로 간결하고 담담하게 펼쳐지는 이 시기 소설에는 작가의 분노와 연민이 작품의 이면에 존재하고…(省略)
[인문대]-고향작품분
다.
‘그’라는 사나이에 대하여 ‘나’는 처음에 남다른 흥미를 느끼고 바라보다가 이내 싫증을 느껴 애써 그를 외면하려 하였지만, 그의 딱한 신세 타령을 듣게 되자 차차 연민의 정을 느끼게 된다 마침내 술까지 함께 마시게 되고, ‘나’는 ‘그’의 얼굴에서 ‘조선의 얼굴’을 발견한다.
현진건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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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진건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취흥에 겨워서 어릴 때 부르던 아픔의 노래를 읊조린다.
대구 근교의 평화로운 농촌의 농민이었던 ‘그’는 동양 척식 주식 회사에 의하여 농토를 빼앗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