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理論(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2:45본문
Download : 인지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hwp
피아제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되는 개념(槪念)은 도식이다.
인지theory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theory
인지theory 은 인간의 사고과정과 지적 구조의 characteristic(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이 어떻게 environment을 인식하고 이를 자신의 사고체계 안에 지식의 영역으로 구축시켜 가는지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 이 시기는 생득적인 반사행동이 주로 나타나며 초보적 수준의 감각 및 지각적 도식에 의한 활동에 의존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은 인지 구조의 질적인 變化과정으로 이를 4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아 이 4단계는 누구에게나 일정한 순서로 단계적으로 진행되지만 발달의 속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다아
1. 감각운동기
-출생~2세 영아기이다.
피아제는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이 어떻게 지식의 구조를 형성하는가에 관심을 가졌으며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theory 을 수립하였다. 도식은 지식의 기본 단위 즉.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구조를 말한다. 인지theory 에 가장 effect(영향) 력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theory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여러 도식의 협응이 이루어지고 대상영속성을 획득하며 초보적 수준의 기본적인 개념(槪念)을 형성한다.
2. 전조작기
-…(省略)
인지理論(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理論(이론)
설명
Download : 인지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hwp( 69 )
인지이론,피아제와,비고스키,이론,인문사회,레포트
인지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 인지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지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인지理論(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理論(이론)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도식은 유아가 물건을 잡는 것 같은 행동일 수 있고 장난감 이름을 알기 전에 머릿속에 장난감을 그려 보는 것과 같은 자극의 영상일 수도 있으며 계획. 기대. 믿음. 규칙같은 복잡한 아이디어일수도 있다아 어떤 도식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도식은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작용하는 발달의 기제는 바로 동화와 조절. 평형화이다.
동화란 인간이 외부의 environment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며 조절은 외부의 environment이나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에 맞지 않을 때 그 도식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평형화란 동화와 조설의 인지과정을 통합하고 조정함으로써 평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