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를 통한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5:26
본문
Download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프로그램.hwp
2.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게 나타나는 영향은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갈등 정도, 이혼에 도달하는 경과 기간, 아동의 연령, 성별, 과거의 경험, 부모의 적응력, 부모-자녀 관계, 지지 체계와 인지적 능력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이 정도 차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정서적, 사회적, 행동적, 생리적인 부적응을 보이고 있다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중에서 가장 큰 문제로 야기되는 것이 정서적인 부분이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시설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이 느끼는 우울, 수치심 및 죄책감에 어떠한 效果(효과)를 주는지 알아봤습니다. 시설아동은 일반 가정 아동에 비해 내재화된 문제로 분노, 우울, 불안 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김기환, 1996), 또한 시설의 특수한 구조적 environment으로 인해 아동의 정서가 의타심, 이기심, 반발심, 열등감, 심적 불안감, 낮은 자아존중감, 수치심, 우울, 무기력감 등의 시설병적 성격을 형성하게 되기 쉽고 원만한 대인 관계의 형성능력, 인내심, 성취감, 사회적응력 등이 결여되기 쉽다(이성한, 1982; 이만종, 1983; 유미숙, 1980; 한상경, 1984; 장인협, 1988; 양숙미, 1994; 최일경, 1996; 유미애, 1999; 유현, 1999).
이처럼 많은 연구에서 시설아동의 발달적, 행동적, 정서적 측면에서 부정적 特性(특성)들을 보이고 있음이 보고 되었고, 최근 들어 부모의 이혼으로 시설에 입소한 아동들의 비중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2001년 서울시내 보육원에 새로 입소하게 된 18세 미만 아동 538명 중 70% 이상이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가출로 인한 이혼 고아였고, 최나야(2001)의 연구에서도 시설에 입소한지 24개월 미만의 아동들 중 58.6%가 부모의 이혼 또는 별거로 인해 시설에 입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Ⅰ. 서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시설아동의 일반적 特性(특성)
2.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3. 독서치료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설계
3. program
4. 측정(測定) 도구
5. 資料analysis(분석)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實驗(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 비교
2. 實驗(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후 검사 비교
시설아동들의 特性(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보면 긍정적인 측면을 보고한 연구가 있으나, 대부분 부정적인 측면들이 부각되어 왔다.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이혼가정아동을위한프로그램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다.이혼가정아동을위한프로그램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보고서입니다. 아동은 부모들에 대해 분노를 느끼고, 슬픔, 외로움, 죄책감을 갖게 되며, 심한 우울과 …(省略)
Download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프로그램.hwp( 41 )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시설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이 느끼는 우울, 수치심 및 죄책감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알아봤습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