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15:33
본문
Download :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hwp
이 모델은 성인의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에 모두 적용될 수 있지만 원래는 연령의 變化(변화)에 따른 정신능력의 變化(변화)를 설명(說明)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으로 기본적인 패턴은 약 20세 혹은 30세까지는 증가했다가 단계적으로 감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곡선이다.
유동성 지능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지적 능력이고, 뇌신경의 성숙에 의해 발달하며, 뇌세포의 손상과 쇠퇴에 의해 감퇴되는 기능을 말한다.
유동성 지능은 정보처리의 속도, 유연성, 새로운 상황에의 adaptation(적응) 력과 관련되고,…(skip)
다. 샤이(Schaie, 1996)는 성인의 경우 각각의 life(인생) 주기에 따라 다양한 측면의 지능이 존재한다고 보고, 靑少年(청소년) 기까지는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단계이며, 성인기부터는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단계로 전환된다고 보았다. 카텔(Cattell)과 혼(Horn)의 theory 은 성인의 지능에 대한 theory 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Cattell, 1987). 그들은 지능이 두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했는데, 하나는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 Gf)이고, 다른 하나는 결정성 지능(cstallizedintelligence, Gc)이다.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
성인초기,성인중기,인지적,특성,인지발달특징,인문사회,레포트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
레포트/인문사회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 ,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인문사회레포트 , 성인초기 성인중기 인지적 특성 인지발달특징
Download :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특성(인지발달특징).hwp( 35 )
설명
순서
성인초기, 성인중기의 인지적 property(특성)(인지발달특징)
I. 성인초기
성인 초기의 인지발달에 대상으로하여 아직까지 학자들 간에 합의된 바가 없다. 피아제는 靑少年(청소년) 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았으나, 일부 학자들은 성인기에도 인지발달이 계속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한편 데니(Denney, 1982)는 성인의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에 관한 모델을 제시했다. 여기에서 훈련하지 않은 능력과 최대한으로 훈련된 능력 사이에는 차이가 있으며, 도달할 수 있는 최대점과 훈련하지 않은 능력의 최소점과 같은 면에 있어서 개인차가 존재하며, 그 개인차는 유전과 환경적인 影響(영향)에서 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아
성인의 지능은 20세를 전후로 하여 18세에서 25세 사이에서 최고조에 달하며, 이후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變化(변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