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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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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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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관

2. 구지가 - 일반적 견해
①개요
②배경설화
③작품分析(분석)
④“해가”와의 관계

3.“구지가”와 관련된 다양한 견해 - ⑴서론
⑵본론
⑶conclusion




④“해가”와의 관계
해가(해가)
구호구호출수로(구호구호출수로) -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 놓아라
약인부녀죄하극(약인부녀죄하극) 남의 아내를 빼앗아 간 죄 얼마나 큰가
여약패역불출헌(여약패역불출헌) 네가 만일 패역하여 내놓지 않으면
입망포략번지끽(입망포략번지끽) 그물로 잡아서 구워 먹으리라
(삼국유사 권이 수로부인)

구지가와 비슷한 노래로 신라 시대의 <해가>가 있는데 두 시가의 공통점은 거북을 대상으로 하는 주술적, 집단적 가요라는 점이다.
참고로 “해가”의 설화내용을 살펴보자.
강릉 태수 순정공의 아내 수로부인은 미인이었다.구지가

설명


구지가에 대한 글입니다.
다. 본격적으로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시가 문학의 본질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내를 잃은 순정공은 아연실색하여 발버둥을 치며 안타까와 하였다. 태수가 아내와 함께 동해안을 지나가는데 바다의 용왕이 나타나서 수로 부인을 납치해갔다. 차이점은 <구지가>는 구체적인 시간이 없이 왕이 강림하는 것을 비는 주술적인 면이 강하고 <해가>는 수로부인이 해룡에게 끌려갔다는 구체적인 사건이 있고 수로부인을 끌고 간 거북에게 집단적 응징의 의미를 가진 기원의 노래라는 점이다. 이 때에 지나가던 노인이 “동네사람을 동원하여 노래를 부르면 아내를 찾을 수 있을 것이요”라고 하였는데, 그리하여 그때 부른 노래가 <해가>이다. 그리고 <구지가>는 현존하는 우리 나라 최고의 무요이며 주술성을 지닌 국문학 발생 시기의 노동요이다.
3. “구지가”와 관련된 다양한 견해
1. 문제 제기
상대시가란 원시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존재했던 시가를 가리킨다. 또한 <구지가>는 신군을 맞이하기 위한 주술요였지만, <해가>는 액을 당하고 여기에서 헤어나려는 주술요인 것이다. 내용이나 대상은 다르다 하더라도 결국 소원을 빌어 성취했다는 점과 집단 가무였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시가란 운문으로 이루어진 문학전체를 가리키는 말인데, 운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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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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