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o.kr 국가별기업culture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culture특징) > jtb7 | jtb.co.kr report

국가별기업culture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culture특징) > jtb7

본문 바로가기

jtb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국가별기업culture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culture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4:18

본문




Download :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hwp





instance(사례)연구와 설문조사 및 면접 등의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들 우수기업들을 연구해 본 결과, 회사들의 업종과 규모는 다르지만 기업을 운영하는 방법과 경영행동에 있어서 이들 기업체간에 많은 공통점이 나타났다.국가별기업culture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culture특징)

Download :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hwp( 27 )






,경영경제,레포트
국가별기업culture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culture특징)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_hwp_01.gif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_hwp_02.gif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_hwp_03.gif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_hwp_04.gif


국가별기업culture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culture특징)







설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국가별 기업文化의 속성 (미국, Japan, 한국의 기업文化 특징)

국가별 기업文化의 속성

1. 미국 기업文化의 속성

미국의 우수기업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로서 피터스(T. Peters)와 워터만(R. Waterman), 그리고 오스틴(N. Austin)의 연구를 들 수 있다아 피터스와 워터만은 미국의 맥킨지 컨설팅(Mckinsey Consulting)회사에 종사하면서, 10억불 이상의 매출액 외형을 가진 미국 기업체 중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의 10년간에 걸쳐서 자산성장률과 투자이율 등 6개 수익 및 성장지표상에 나타난 장기성과가 높은 62개의 기업체를 선정하여 이들 기업체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오랜 기간을 통해서 개발해 온 조직체의 전통과 가치를 보존하면서 자사의 강점을 최대한 이용하고 있으며, 간단한 조직구조 속에서 방임과 통제의 양면성을 떤 혼합경영 관리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또한 이들 우수기업의 특징이다. 즉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은 조직의 능률보다는 구성원들의 협력과 조직분위기 또는 조직文化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2. Japan 기업文化의 속성

Japan기업의 文化도 조직체마다 모두 다르다.
Z理論(이론)에 의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은 기업체의 자금이나 시설 또는 동일한 노동력으로써만 증대되지 않고, 조직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만드는 인사관리제도와 이에 알맞는 조직풍토에 의하여 증대된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를 정리(整理) 한 피터스와 워터만은 우수기업의 공통된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고 있다아
(1) 행동지향적 사고방식
(2) 고객위주의 사고방식
(3) 자율성과 기업가정신
(4) 사람을 통한 생산성 향상
(5) 고객서비스, 기술개발, 창의성, 원가관리, 품질관리 등 현장과 밀접한 가치추구
(6) 강점이 많은 업종에 전념
(7) 최소한의 스텝, 간소한 조직
(8) 방임과 통제의 동시적 적용

일반적으로 미국의 우수기업들은 기동성 있는 신속한 適應(적응)행동과 고객에 대한 최우대 서비스, 자율적 경영과 창의적 사업개발 그리고 인간위주의 경영관리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오우치의 Z理論(이론)은 리커트(E. Likert)의 시스템 4理論(이론)과 같이 조직체 성과에 있어서 조직분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아
오우치는 Z理論(이론)이 Japan기업에서 그 效果를 거두고 있는 것은 조직체와 구성원 그리고 구성원들 상호간에 특정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지적하고, 이것을 Z조직文化라고 부르고 있다아

오우치의 z조직文化는
(1) 조직체와 구성원들 그리고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감,
(2) 그들 상호간의 친밀감,
(3) 조직체의 목적달성을 위한 조직구성원들의 공동참여의식,
(4) 그들의 자율성과 평등감,
(5) 책임감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으로써 Z경영제도와 상호 일관적 · 강화적 관계에서 조직체 성과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아

오우치의 Z조직文化와 더불어 Japan기업에서 작용하는 조직文化적 가치와 속성 은?
(1) 충성심과 온정,
(2) 인화와 공동체의식,
(3) 개방적 의사소통과 공통결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아

이를 보다 자세히 설명(explanation)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충성심과 온정을 들 수 있다아
Japan기업의 종신고용과 장기평가 그리고 연공서열제도는 근본적으로 조직체와 조직구성원간의 관계로 Japan의 전통적 文化가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아 즉 Japan기업에서 조직체와 구성원의 관계는 임금과 백성, 주인과 종, 그리고 부자간(父予間)의 전통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다아 Japan에서 상하간의 관계는 하급자의 충성심과 상급자의 온정으로 지배되어 왔고, 이…(생략(省略))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 , 국가별기업문화의특성(미국,일본,한국의기업문화특징)경영경제레포트 ,
다. 도요타와 혼다는 자동차를 제조하는 Japan의 우수기업들이지만, 도요다의 Global 10과 혼다이즘이 상징하는 각기의 공유가치와 이 두 회사의 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文化적 속성 에는 큰 차이가 있다아 이와 같이 Japan의 기업은 각기의 독특한 속성 을 가지고 있다아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Japan기업은 특히 서구 여러 나라의 기업에 비하여 독특한 기업文化를 가지고 있다아



오우치는 Japan의 여러 기업체를 연구하여 Japan 기업 경영의 속성 을 정리(整理) 하고, 이것을 Z理論(이론)이라는 명칭하에 효율적 기업경영방법으로 제시하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t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t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