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일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06:29
본문
Download : 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일화.hwp
그의 일생은 대체로 3기로 나눌 수 있는데, 제1기는 벼슬살이하던 득의의 시절이요, 제2기는 귀양살이 하던 환난시절이요, 제3기는 고향으로 돌아와 유유자적하던 시절이다.
1789년 식년 문과의 갑과에 급제하고 주서를 거쳐 검열이 되었으나, 서학(西學)을 좋아하고 천주교인이라 하여 해미로 귀양갔다.
자 : 미용(美庸), 호는 사암・탁옹・태수・자하도인・철마산인・다산(茶山)
당호 : 여유(與猶)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지금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 소내(召川) 마재(馬峴)) 출신
아버지는 진주목사 재원(載遠),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두서(斗緖)의 손녀로 이 둘 사이에서
4남(약현・약전・약종・약용)2녀 중 4남으로, 1836년 2월 22일 75세의 나이로 죽었다.
그러나 10일 만에 풀려 지평에 임명되고, 1792년 수찬으로 있으면서…(투비컨티뉴드 )
다산 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얽힌 일화를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레포트/감상서평
[rw]정약용
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일화
설명
다산 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얽힌 일화를 정리했습니다.
15세 때 풍천홍씨(豊川洪氏)를 취하여 6남3녀를 두었으나 4남2녀는 요절하고 학연(學淵)・학유(學遊)와 서랑 윤창모(尹昌謨)가 있을 뿐이다.
1783년 22세 때, 회시(會試)에 급제한 그는 경의(經義) 진사가 되어 임금 앞에서 `중용`을 강의했으며, 이듬해 이 벽에게서 서양학문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rw]정약용 , 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일화감상서평레포트 ,
< 다산 정약용의 생애 >
< 학문 체계 및 그의 업적 >
< 관련 일화 >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실학자로 본관은 나주(羅州.)이다. 1776년에 영조가 죽고 정조가 왕위에 오르자, 장헌(사도)세자를 두둔하다가 밀려났던 아버지가 호조 좌랑에 임명되면서 15세 된 그도 서울에서 살게 되었다.
< 다산 정약용의 생애 >
그가 4세가 될 때 벼슬을 그만둔 아버지로부터 천자문을, 6세 때는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배웠다. 이것은 뒷날 그의 학문과 벼슬길에 큰 influence을 미치게 되었다. 이듬해, 그는 실학자 이가환 및 매형인 이승훈(李承薰)을 통해 서양의 새로운 학문을 introduction받았으며, 특히 실학자 이익이 남긴 `성호사설` 등의 글을 읽고나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정약용에 대한 업적 및 일화.hwp( 32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