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주제, 구성, 문체)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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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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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창작동화는 본격적인 장르의식을 가진 작가에 의해 쓰인 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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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동화는 전래동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나, 성격상 전래동화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이 많다. 즉 창작동화는 전래동화의 바탕 위에 안데르센에 의해 최초로 쓰인 것으로,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들려주고 듣기 위한 전래동화라는 달리 예술적 의도를 가지고 창작되었다.





창작동화는 특정한 작가가 뚜렷한 창작 의도를 가지고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지어낸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창작동화는 전래동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나, 성격상 전래동화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이 많다. 이러한 창작동화는 어린이를 의식하고 만들어진,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다.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서구의 경우 창작동화는 19세기 초 그림 형제가 어린이와 가정 동화를 편찬하여 체계적인 민담 정리를 이룩한 후 그 터전이 마련되었고, 19세기 중엽 덴마크의 안데르센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다. 또한 창작동화는 본격적인 장르의식을 가진 작가에 의해 쓰인 문학이다.
설명
1. 창작동화의 의의
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주제, 구성, 문체)에 대해 알아보자.
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주제, 구성, 문체)에 대해 알아보자.
창작동화는 전래동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나, 성격상 전래동화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이 많다.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주제, 구성, 문체)에 대해 알아보자. 1. 창작동화의 의의 창작동화는 특정한 작가가 뚜렷한 창작 의도를 가지고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지어낸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즉 창작동화는 전래동화의 바탕 위에 안데르센에 의해 최초로 쓰인 것으로,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들려주고 듣기 위한 전래동화라는 달리 예술적 의도를 가지고 창작되었다. 이러한 창작동화는 어린이를 의식하고 만들어진,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다.
창작동화는 특정한 작가가 뚜렷한 창작 의도를 가지고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지어낸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창작동화는 어린이를 의식하고 만들어진,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다. 이재복(1983)은 창작동화와 다른 전래동화의 특징을 전경 모사나 성격 묘사가 없고 줄거리 중심이며, 수법에 있어 시적이기 보다 산문적이며, 서정적이기 보다 서사적이라고 보았으며, 시간과 장소(인물)등에 구속을 받지 않고, 등장인물의 성격은 극히 추상적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서구의 경우 창작동화는 19세기 초 그림 형제가 어린이와 가정 동화를 편찬하여 체계적인 민담 정리를 이룩한 후 그 터전이 마련되었고, 19세기 중엽 덴마크의 안데르센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다. 이재복(1983)은 창작동화와 다른 전래동화의 특징을 전경 모사나 성격 묘사가 없고 줄거리 중심이며, 수법에 있어 시적이기 보다 산문적이며, 서정적이기 보다 서사적이라고 보았으며, 시간과 장소(인물)등에 구속을 받지 않고, 등장인물의 성격은 극히 추상적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다. 즉 창작동화는 전래동화의 바탕 위에 안데르센에 의해 최초로 쓰인 것으로,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들려주고 듣기 위한 전래동화라는 달리 예술적 의도를 가지고 창작되었다. 이재복(1983)은 창작동화와 다른 전래동화의 특징을 전경 모사나 성격 묘사가 없고 줄거리 중심이며, 수법에 있어 시적이기 보다 산문적이며, 서정적이기 보다 서사적이라고 보았으며, 시간과 장소(인물)등에 구속을 받지 않고, 등장인물의 성격은 극히 추상적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순서
1. 창작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서구의 경우 창작동화는 19세기 초 그림 형제가 어린이와 가정 동화를 편찬하여 체계적인 민담 정리(整理) 를 이룩한 후 그 터전이 마련되었고, 19세기 중엽 덴마크의 안데르센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다된다. 또한 창작동화는 본격적인 장르의식을 가진 작가에 의해 쓰인 문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