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교육과 사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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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5: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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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세(시대조건)이란 일정치가 않아 각기 적의함이 따로 있지만 그 대요를 개관하면 foundation과 수성, 경장이 있을 뿐이다.
아무튼 율곡은 당시를 적폐가 쌓여 민생이 도탄에 빠진 것으로 보고 적폐의 구정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것이 「경장」이다. 율곡은 경장을 치국을 위한 불가결한 요소로 보고 다음과 같이 역설한다.율곡의교욱과사상연구 , 율곡의 교육과 사상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 목적
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제 2 장 율곡의 시대적 배경
제 1 절 정치적 배경
제 2 절 종교적 측면
제 3 절 철학적 측면
제 4 절 율곡의 생애
제 3 장 「격몽요결」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
제 1 절 학문의 목적 : 성인
제 2 절 학문의 방법
제 3 절 학문의 내용
제 4 절 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제 4 장 결 론
< 출처 >
제 2 장 율곡의 시대적 배경
제 1 절 정치적 배경
조선의 초기 백년은 가히 문예진흥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때로서 고전의 요점와 연구가 상당히 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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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율곡의 교육과 사상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당시 율곡은 나라가 마치 어린아이가 우물에 빠진 것과 같이 민생이 도탄에 빠져 사경에서 헤매고 있는 시기로 보았다. 이러한 그의 상항 파악이 결과적으로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등을 치르고 난 후에보면 그의 현실감각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러나 반면 안정 속에는 지배계급의 타성이 싹트기 처음 하여 연산군 같은 폭군의 등장과 조신간에는 기성세력과 신진세력의 갈등이 심화되었고 마침내는 참담한 무오, 갑자사화를 빚어내었다. 특히 조광조와 같은 신진 사류의 등장과 그들의 벼슬이 높아지면서 그들은 자신의 리상정치(도학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중종에게 철인정치론을 주청하고 사회교화운동 및 불합리한 규칙의폐지를 강행하다가 왕과 기성세력의 반발로 인하여 기묘사화에 걸려 몰락하였는데 이는 그들의 개혁주의가 너무나 급진적이었기 때문에 결국 실패를 초래하였던 것이다.
그 뒤에도 참담한 사화는 계속되었고 국사보다도 당쟁을 일삼는 사이 정치는 답보상태였으며 남쪽의 왜구와 북쪽의 여진의 노략질로 나라와 백성의 어려움이 말이 아니었지만 조정에서는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못하고 있었다. 후일 율곡이 조광조의 『도학창도』의「경세재국」을 칭송하면서도 그의 급진주의적인 성향에 유감을 표한 것도 당연하다 하겠다.
다. 연산군이 폐출되고 중종이 즉위해서 전대의 폐정을 바로잡는 한편 다시 사림을 등용하여 유풍을 진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