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훈 vs 윤동주 = ‘적극적 저항’ vs ‘소극적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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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17: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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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갈 방향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깊었던 그 어둠 속에서 언젠가 홀연히 닥칠 <아침>을 기가리던 윤동주는 해방을 불과 6개월 남긴 1945년 2월 16일, 차디찬 이국의 감옥에서 뜻 모를 외마디 소리를 지르고 운명했다. 시를 쓰는 것은 시대의 어둠 속에 작은 <등불>을 하나 내다 거는 일이었다. 그는 시대의 어둠속에서 <이 지나친 試鍊(시련),이 지나친 疲勞(피로)>를 온몸으로 견디며 책을 읽고나서 사색을 하며 시를 썼다. 1943년 7월, 사상 불온, 독립운동의 혐의로 체포되어 후코오카 감옥에 수감된 윤동주는 불같이 행동하는 실천적 인간형이기보다는 어린 시절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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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훈 vs 윤동주 = ‘적극적 저항’ vs ‘소극적 저항’
1. 시인 개인의 삶, (1) 윤동주의 삶 -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2) 심훈의 삶, , 2. 시인의 동인들, (1) 윤동주 , 뚜렷한 문학적 학파 형성 하지 않음, (2) 심훈 , - KAPF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 3. 시인 analysis, (1) 윤동주 - 순수 문학작품 정서적 저항, (2) 심훈 - 완벽한 자기 실현의 시도, , 4. 시인의 작품들, (1) 윤동주, - 서시(序詩) , - 참회록, - 십자가(十字架), - 초 한대 , - 오줌싸개 지도 , - 아우의 인상화(印象畵) , - 병원(病院) , - 간(肝) , (2) 심훈, - 그 날이 오면 , - 상록수, - 통곡(痛哭) 속에서, - 만가(輓歌), - 박군의 얼굴, - 영원의 미소 , - 직녀성 , , 5. 시대 상황, - 8.15 직후의 시대상황 , , filesize : 212K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1. 시인 개인의 삶, (1) 윤동주의 삶 -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2) 심훈의 삶, , 2. 시인의 동인들, (1) 윤동주 , 뚜렷한 문학적 학파 형성 하지 않음, (2) 심훈 , - KAPF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 3. 시인 분석, (1) 윤동주 - 순수 문학작품 정서적 저항, (2) 심훈 - 완벽한 자기 실현의 시도, , 4. 시인의 작품들, (1) 윤동주, - 서시(序詩) , - 참회록, - 십자가(十字架), - 초 한대 , - 오줌싸개 지도 , - 아우의 인상화(印象畵) , - 병원(病院) , - 간(肝) , (2) 심훈, - 그 날이 오면 , - 상록수, - 통곡(痛哭) 속에서, - 만가(輓歌), - 박군의 얼굴, - 영원의 미소 , - 직녀성 , , 5. 시대 상황, - 8.15 직후의 시대상황 , , FileSize : 212K , 심훈 vs 윤동주 = ‘적극적 저항’ vs ‘소극적 저항’인문사회레포트 , KAPF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아우의 인상화 통곡(痛哭) 속에서
다. 대동아전쟁이 막바지를 향해 치닫고, 일제의 강제 징병, 강제 공출, 국어사용 전면금지, 창씨개명 등으로 식민지 지배의 <어둠>이 깊어질 때 <나는 이 어둠에서 胚胎(배태)되고 이 어둠에서 생장하여서 아직도 이 어둠 속에 생존하나보다>고 썼다.
1. 시인 개인의 삶
(1) 윤동주의 삶 -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2) 심훈의 삶
2. 시인의 동인들
(1) 윤동주
뚜렷한 문학적 학파 형성 하지 않음
(2) 심훈
- KAPF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3. 시인 分析(분석)
(1) 윤동주 - 순수 문학작품 정서적 저항
(2) 심훈 - 완벽한 자기 실현의 시도
4. 시인의 작품들
(1) 윤동주
- 서시(序詩)
- 참회록
- 십자가(十字架)
- 초 한대
- 오줌싸개 지도
- 아우의 인상화(印象畵)
- 병원(病院)
- 간(肝)
(2) 심훈
- 그 날이 오면
- 상록수
- 통곡(痛哭) 속에서
- 만가(輓歌)
- 박군의 얼굴
- 영원의 미소
- 직녀성
5. 시대 상황
- 8.15 직후의 시대상황
윤동주는 자신을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내몰고,/時代(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最後(최후)의 나>라고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