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o.kr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 > jtb6 | jtb.co.kr report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 > jtb6

본문 바로가기

jtb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7 10:35

본문




Download :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hwp





세기,교육사상,듀,인문사회,레포트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



듀이의 교육 사상

1. 듀이의 생애.

*John Dewey
(1859~1952)

*미국 버몬트 주 벌링톤에서 태어남.

*1875년 버몬트 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교사재직.

*1884년 미시간 대학교에서 10년간 강의.

*1894년 시카고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

*1894년부터 1904년까지 “듀이학교”라 불리는 대학 實驗(실험) 학교를 운영

*1900년대 초 유아학교인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 발전시킴.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 대학 명예교수가 됨.

*국제적으로 평판이 높아서 日本(일본)China등의 나라에서 강연

*1952년 사망할때까지 교육학, 철학 분양에서 약1,000여편의 저술.

*주요 저서로는 `나의 교육신조`, `학교와 사회`, `민주주의와 교육`이 있다


2. 듀이 교육이론(理論).

인간은 충동, 습관, 지성을 가진 존재.

지성에 의한 평가과정이 가치판단에 필수적.
(=반성적 사고)

인간은 지성에 의해 내적 충동과 습관들을 조정하고 인간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즉, 지성의 성장이 교육의 core을 이룬다.

아동의 현실 생활에 입각하여 직면한 환경과 대결하면서 문제 해결책으로 사고하고 탐구해가면서 경험을 재구성해 나가는 학습이론(理論)을 개척.
2) 아동중심 교육사상

교육목적의 궁극적인 원리는 성장이며,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미성숙하므로 성장은 성숙과 미성숙 사이의 틈을 메우는 것.

아동의 성장에 있어서 현재의 경험을 중시.

아동의 교육은 아동의 요구와 수준에 맞으며, 아동의 일상생활의 경험해서 처음 하며, 아동과의 상호작용 및 연속성을 유지하도록 선정되고 조직되어야 함.

아동의 본성을 계발하는 것은 능동적인 면이 우선되어야 하며, 학습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고, 경험은 사고와 행동에 의해 축적.

듀이는 아동을 미숙하지만 수용력과 잠재적 능력을 갖춘 발전적 성장체로 봄.

교사는 아동의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관찰자, 안내…(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 ,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인문사회레포트 , 세기 교육사상 듀

19-20세기%20교육사상가(듀이)_hwp_01.gif 19-20세기%20교육사상가(듀이)_hwp_02.gif 19-20세기%20교육사상가(듀이)_hwp_03.gif






설명



순서

Download : 19-20세기 교육사상가(듀이).hwp( 29 )




다.
Total 7,64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t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t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