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o.kr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jtb8 | jtb.co.kr report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jtb8

본문 바로가기

jtb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7:16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hwp




실용주의는 ‘pragma라는 그리스어, 즉 행동이란 말이 ’실험‘, ‘실제적’이라는 의미와 결합되어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교육일지도 모르지만, 교수자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만든 교육과정인 것이다. 그러나 포괄적인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서 아동들의 계속적인 경험으로 구성된다 ’ (홍순정, 김재춘 2012)고 말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교과과정을 학자들마다 다르게 definition 되어질 수 도 있다. 교육을 하는 현장에서는 몇 가지 definition 가 존재한다.(김귀성,노상우 2002) 실용주의 입장에서 보면 모든 지식이 참된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이 실생활에서 유용한 것이 증명 될 때만 그 지식이 진짜가 된다 실용주의에서 아동은 아동자신의 경험을 다시 구성하고 이해하고 판단하는, 매우 활동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그것은 아동이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도록 도와서 자기실현의 성취를 이루도록 해주는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은 사회 안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방법을 익히고 사회가 요구하는 데로 자신을 適應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구체적 대상이기 보다는 매우 포괄적 concept(개념)(강현석,주동범 2005)이기 때문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실용주의는 미국의 진보주의 사상의 토대인데, 그 기원은 영국의 경험론이며, 19세기의 관념론에 반발하여 부각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의 교육사조에 상대하여 알아보고, 교육과정 중에서도 현대의 교육과정에 상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Ⅱ. 본 론
2. 현대 교육 사조
1. 교육과definition definition 와 concept(개념)


5)경험 중심 교육과정
1)아동중심 교육과정
3)본질주의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2. 현대 교육 사조 1)실용주의 2)진보주의 3)본질주의 4)항존주의 5)재건주의 6)실존주의 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1)아동중심 교육과정 2)활동중심 교육과정 3)중핵 교육과정 4)학문 중심 교육과정 5)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결 론
4)항존주의
3)중핵 교육과정

교육과정,현대 교육사조,교육과정 유형,아동중심,활동중심,중핵,학문중심

2. 현대 교육 사조

순서
1)실용주의

2)진보주의

Ⅰ. 서 론
우리가 배워왔던 모든 교육은 즉흥적으로 실시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설계과정을 거쳐서 탄생했다.
2)진보주의


교과과정은 학습 시 사용되는 교과서에 담긴 내용, 학교 내에서의 학생들의 경험, 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활동 계획,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assignment들, 등이 교과과정이다.


Ⅱ. 본 론

1)실용주의
6)실존주의
설명

Download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hwp( 66 )


4)학문 중심 교육과정
1.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와 개념
다. 현대의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알아보면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겠다. 교육과정은 각 시대의 철학,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내용이나 구성 등 그 설계과정도 변화된다 그러므로 시대별 교육 사조를 들여다보는 것은 그 시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현대의 교육사조와 교육과정일 것이다. 이렇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할 때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된다 각 학교마다 교육과definition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최우선으로 교려하여 설계된다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5)재건주의

Ⅲ. 결 론
홍순정, 김재춘(2012)은 교육과정을 ‘아동,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모든 교육적 내용의 총체’라고 definition 한다.

Ⅰ. 서 론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9755_01.jpg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9755_02_.jpg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9755_03_.jpg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9755_04_.jpg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9755_05_.jpg
2)활동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상대하여 명확하게 한마디로 definition 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t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tb.co.kr All rights reserved.